지구 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원인(유발 원인)
지구의 기후 온난기는 지난 수천 년간 유지되어 왔으며, 그로 인해 해안선이 안정화되고 인류가 정착생활을 하며 문명이 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무분별한 화석연료 사용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지구 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결국 인류가 감당할 수 없는 기후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21세기의 지구 온난화는 인간 활동이 만들어 냈다는 과학적 근거를 IPCC 제6차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원인
금세기 지구 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원인은 지구 역사상 가장 빠른 시일인 산업화 이후 약 200여 년 동안 인간 활동으로 온실가스를 무분별하게 배출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인간 활동에 의한 복사 강제력이 1750년 대비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지구 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복사강제력의 개념은, 지구가 흡수하는 에너지와 우주로 방출되는 에너지 차이를 정량화한 것으로, 지구가 흡수한 에너지가 많으면 +값으로 나타내며, 우주로 방출한 에너지가 많으면 -값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에너지 균형도 말할 수 있습니다. 결국 에너지의 균형이 한쪽으로 무너지면 잠재적으로는 지구 시스템 붕괴로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지난 만 년간의 온실가스 변화량을 나타낸 그래프로 빙하코어와 현대 관측자료를 통해 IPCC AR4에서 만들어낸 과학적 근거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의 농도가 산업화 이후 크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알아내는 방법은 남극이나 북극의 빙하를 파서 코어 형태로 얻음으로써 퇴적된 빙하를 분석하여 시대별로 기후를 알 수 있습니다. 통상 남극빙하는 80만 년간의 기후를 알아낼 수 있는 빙하의 깊이를 가지고 있으며, 북극의 빙하는 60만 년간의 기후를 알아낼 수 있는 빙하의 깊이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타깝게 현대시대의 빙하는 녹아서 없어졌기 때문에 자연상태의 최근 기후 기록은 먼 미래의 후대에게 물려줄 수 없는 상태입니다.
지구 온난화 유발 원인
영국의 산업화 이후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세계경제가 성장을 하면서 동시에 인위적으로 온실가스를 무분별하게 배출했기 때문에 복사강제력의 균형이 깨지면서 지구 온난화를 빠르게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다만 이산화황과 같은 냉각화에 도움을 주는 에어로졸 입자(지구로 들어오는 복사에너지를 우주로 산란시키는 역할)에 의해 지구 냉각화를 통해 온난화를 일정 부분 상쇄시켰다고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 이산화탄소의 배출 :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발생되며, 화재, 산불 등에서도 발생됩니다.
- 메탄의 배출 : 축산업(가축분뇨), 폐기물 부패, 습지와 해양, 천연가스 연소 등에서 발생됩니다.
- 아산화질소 배출 : 산업공정, 비료, 화석연료, 토양, 해양 등에서 발생됩니다.
- 할로겐화 가스 배출 : 불소, 염소 등과 같은 가스는 산업공정 등에서 인위적으로 발생되며, 형석광물(토양, 암석에 함유되어 있음)이 지상으로 노출됨으로써 자연적으로도 발생됩니다.
- 휘발성유기화합물, 일산화탄소 배출 : 자동차, 석유화학 산업, 등 화석연료를 태움으로써 발생됩니다.
- 블랙카본 : 화석연료를 연소시킬 때 완전하게 연소가 되지 않고 불안정하게 연소되어 그을림과 같은 불완전연소로 발생됩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억제한다 하더라도 지금까지 배출한 온실가스는 때문에 지구 온난화가 당장 멈추지 않고 상당 부분 해수면 상승에 지속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IPCC가 티핑포인트로 규정한 지구 평균기온보다 1.5도씨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야만 안정되고 온화한 기후를 후대에 물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